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넷플릭스 주가 하락의 원인(ft.긴 영상물의 불투명한 전망)

by 펫개팅 2022. 4. 23.

넷플릭스는 지난 1월 실적 발표 때 가입자수의 하락세로 인해 20%가 넘는 폭락을 했습니다만 이번 4월 실적 발표일에도 가입자수의 하락세가 눈에 띄게 늘어서 무려 38%의 폭락을 겪었습니다. 리틀 버핏이라 불렸던 빌 에크먼도 넷플릭스를 손절했다는 소식이 이어졌습니다.

 

넷플릭스 주가 차트
넷플릭스 주가 차트

 

 

위 차트가 지난 6개월간 넷플릭스 차트인데 실적시즌마다 엄청난 폭락을 해서 갭하락이 나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가입자 감소세가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러시아 제재 때문에 가입자수가 줄어들어서 폭락했다는 얘기도 많이 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따로 있습니다.

 

 

긴 영상의 시대는 저물고 있다

 

1. 이제는 짧은 영상의 시대

 

 

넷플릭스 같은 ott 서비스는 영화, 드라마, 넷플릭스 오리지널을 구독료를 지불하고 보는 곳인데 일단 영화나 드라마 형식의 영상물은 너무 깁니다.

 

사람들은 점점 유튜브 같이 10분 이내의 짧고 자극적인 영상에 적응되어 가고 있고 방대한 내용을 엄청 긴 시간 내에 풀어써야 하는 영화나 드라마 같은 영상물은 서서히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영화나 드라마를 보고 싶으면 유튜브에 있는 짧은 리뷰 영상을 더 선호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영화를 끝까지 집중하면서 영화 속에 있는 복선과 메시지를 찾는 일은 지금 같은 대 유튜브 시대에는 너무나 귀찮은 일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2. 짧은 영상물의 시대가 오는 것을 알리는 틱톡

 

저는 사람들이 더 이상 긴 영상을 선호하지 않는 극단적인 예시가 바로 틱톡이라고 생각합니다. 1분짜리 짧은 영상을 올리는 틱톡은 단숨에 전 세계를 휘어잡았고 유튜브도 이를 견제하기 위해 유튜브 shorts를 만들 정도입니다.

 

10분 이내의 짧은 영상인 유튜브를 넘어서 이제는 1분짜리 영상의 시대로 가고 있습니다. 지금 유튜브에서도 1분 만에 정보를 전달하는 유튜버들이 기본 100만 조회수를 기록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3. 대형 유튜버가 제작하는 15분짜리 영화

 

 

현재 모 유튜버분께서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배우를 고용해서 15분짜리 영화를 올리고 있는데 조회수가 어마 무시합니다. 미사여구 필요 없이 오로지 핵심적인 내용만 추린 15분짜리 영화가 국내에 개봉되는 2시간짜리 영화보다 더 인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는 옛날 콘텐츠들은 큰 경쟁력을 갖추지 못합니다. 그래서 넷플릭스 오리지널로 승부를 봐야 하는데 저는 넷플릭스에서 사람들에게 교훈을 주거나 메시지를 주는 영화나 드라마를 만드는 것은 시간낭비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오징어 게임이 흥행했던 이유

 

1. 생각을 깊게 할 필요가 없는 단순한 스토리

 

 

저는 오징어 게임이 흥행했던 이유 역시 보면서 생각을 깊게 할 필요가 없고 그냥 자극적인 내용으로 계속 이어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현재 전 세계적으로 흥행 중인 귀멸의 칼날 역시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어렸을 때 보던 나루토나 원피스 같은 심도 깊은 스토리나 철학은 없고 단순히 귀신과 싸우는 내용인데 애니메이션 그래픽이 엄청 멋져서 뜬 케이스라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긴 영상물이 대박을 치려면 이제는 스토리가 단순해야 하고 자극적인 장면이 계속 이어져야 합니다. 하지만 이거조차도 시간이 흐르면 인기가 없어질 것입니다.

 

 

쉽게 침투가 가능한 경쟁사

 

1. 경쟁사에 미치지 못하는 넷플릭스의 콘텐츠

 

◎ 공룡기업의 ott 시장 진출

 

넷플릭스 같은 ott 서비스는 경쟁사가 진입하기 너무 쉬운 구조입니다. 현재 ott 서비스에 뛰어든 애플, 아마존, 디즈니, HBO 등 경쟁사가 너무도 쉽게 파이를 뻿어가는 구조입니다. 

 

https://www.mk.co.kr/news/world/view/2022/04/361192/

 

`넷플릭스 쇼크`는 남의 얘기…HBO 가입자 300만명 껑충

CNN, 유료 뉴스 스트리밍 출시 한달 만에 중단 결정

www.mk.co.kr

 

HBO는 명작 드라마를 많이 제작한 제작사로 유명합니다. 제가 유일하게 재밌게 본 미국 드라마인 왕좌의 게임도 여기서 나온 거죠. 

 

2. 줄고 있는 넷플릭스의 검색량

 

넷플릭스 검색량
넷플릭스 검색량

 

위 사진은 구글 트렌드로 본 미국의 넷플릭스 검색량입니다. 오징어 게임 시기 때 검색량이 크게 늘었었지만 유지하지 못하고 계속 하락하고 있는 모습니다. 

 

저는 넷플릭스의 대체제가 너무 많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무료로 짧은 영상을 제공하는 유튜브가 있고 ott 경쟁사도 너무 많이 있습니다. 

 

넷플릭스가 어떻게 이 위기를 헤쳐나갈지는 모르겠지만 지금으로서는 상당히 힘들어 보입니다.

댓글